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金銅彌勒菩薩半跏思惟像)
국보 제83호,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국보 제78호)과 함께 국내에서는 가장 큰 금동반가사유상으로 높이가 93.5㎝이다.
머리에 3면이 둥근 산 모양의 관(冠)을 쓰고 있어서 ‘삼산반가사유상(三山半跏思惟像)’으로도 불린다. 얼굴은 거의 원형에 가까울 정도로 풍만하고 눈두덩과 입가에서 미소를 풍기고 있다. 상체에는 옷을 걸치지 않았고, 목에 2줄의 목걸이가 있을 뿐 아무런 장식이 없다.
왼발은 내려서 작은 연꽃무늬 대좌(臺座)를 밟고 있고, 오른발은 왼쪽 무릎 위에 얹어 놓았다. 왼손으로는 오른 발목을 잡고 오른손은 팔꿈치를 무릎에 얹었으며, 손가락으로 턱을 살며시 괴고 있다.
하반신을 덮은 치맛자락은 매우 얇게 표현하여 신체 굴곡이 잘 드러나며, 연꽃무늬 대좌를 덮은 옷자락은 깊고 자연스럽게 조각되었다. 왼쪽으로 옥을 꿴 치마의 띠가 내려가고 있으며, 머리 뒷부분에는 긴 촉이 달려 있어 광배(光背)를 꽂았음을 알 수 있다.
잔잔한 미소에서 느껴지는 반가상의 자비로움은 우수한 종교 조각으로서의 숭고미를 더해준다. 국보 제78호인 금동미륵보살 반가사유상보다 연대가 내려와 삼국시대 후기에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
머리는 약간 숙인 채 상체는 가녀린 여성적 모습이고 하체는 치마를 두르고 있으나 무릎이나 다리가 강건하게 표현되고 있어 남성적이다. 반가사유상이 상체는 여성적이고 하체는 남성적인 면모를 보여줌으로써 다른 어느 조각상도 미치지 못하는 양성적인 절묘함을 가지고 있다. 눈썹의 곡선은 시원스레 돌아가고, 콧날은 길고 오뚝하다.
어깨선은 곱게 내려와 양팔이 가늘고, 가슴은 건장하지 아니한 얄팍한 모습이다. 이 모두는 작가가 조각상의 내적 사유를 외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겨진다.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은 마치 육체미 대회에 나가는 사람처럼 건장한 육체를 가지고 팔과 다리의 근육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그래서 사색하는 사람이라기 보다는 참회하는 사람 쪽에 가깝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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